한 극우 유튜버가 어떤 사안으로 법륜스님을 비판하며 이렇게 말하더라.
"법륜스님님~"
스님이 존칭인데 거기 또 님을 또 붙이니 야유와 조롱이 아닐 수 없다.
아니 앞뒤 정황을 살펴보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다.
유튜버는 모태신앙임을 밝힌 개신교 신자다.
교회를 중심으로 생활하다보니 스님을 만날 일이 없었을 거다.
절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 신부나 목사를 만날 일이 드문 것과 마찬가지다.
내가 만난 개신교인들은 다른 종교에 무관심 했다.
말은 안하지만 속으론 다른 종교인을 사탄으로 여기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언젠가 목사 과정을 밟고있는 한 젊은이가 우리집에 칮아와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나를 전도하려 하려하는 것이다.
나는 이야기 도중 나는 동학을 화제로 꺼냈다.
젊은이는 동학을 몰랐다.
나는 어이가 없었고 더이상 이야기 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다.
많은 사람이 교회에 다닌다.
신에 의지하며 위안를 찾고자한다.
나는 한번도 신이 있다고 생각한 적은 없지만 교회다니는 사람들의 정신세계가 궁금해
신약과 구약을 읽었다.
구약은 워낙 지루해 끝까지 읽진 못했지만 "한권으로 읽는 종교설화"같은 책들을 구약의
내용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
또 세계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종교이기에 의무감 비슷한 감정으로 공부를 하려고도 한다.
우리는 심심찮게 목사들의 불교폄하 발언을 듣는다.
단언컨대 불교를 공부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다.
불교는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깊어지는 종교다.
서구의 지식인들이 불법에 귀의하는 것은 불교가 스스로를 성찰하도록 해서이다.
빈그릇은 언제나 요란한 소리를 낸다.
양식있는 개신교인들이 적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복신앙으로 교회를 다닌다.
시험을 잘보게 해달라 돈을 더 벌게해달라 건강을 갖게해달라 끊임없이 기도를 한다.
대형교회는 이같은 사람들의 탐욕을 바탕으로 성장해왔다.
개신교는 한국사회의 주류다.
정관계와 재계 등 기득권을 가진곳엔 굳건한 카르텔을 형성하고 있다.
나아가 아주 배타적이다.
다른종교에 관심이 있을리 없고 그래서 법륜스님님이란 웃지못할 호칭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는 한국사회가 발전하려면 개신교를 중심으로 한 카르텔이 무너져야한다고 생각한다.
크리스마스와 부처님오신날도 공휴일 지정을 취소해야한다.
특정한 종교가 국교의 지위를 누릴 수 없다.
밤이면 사방에서 빛나는 십자가 불빛을 보노라면 이런 생각이 든다.
다들 살기가 팍팍한가보다 .
마음 기댈데 없으니 종교를 찾고 종교가 번성하니 나라꼴이 엉망이다.
우리 사회가 얼마나 퇴행적인지 알게해주는 바로미터가 태극기부대인데 그 진원지가 알고보면
서북청년단 아닌가!